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입덧 완화 음식 심할 때 방법

2021. 2. 7.

입덧 완화 음식 심할 때 방법

 

입덧 완화 음식

 

임신 초기에 가장 괴로운 게 바로 입덧이라고 해요. 입덧은 임신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지만 당사자는 두번 다시 겪고 싶지 않은 기억일 수 있는데요. 입덧을 하게 되면 임신부마다 다르지만 음식 냄새, 담배 냄새, 생선 비린내 등으로 갑자기 식욕이 떨어지고 가슴이 울렁거리거나 현기증이 나기도 하고, 속이 답답하게 메스껍고 일명 토덧이라하는 구토를 하기도 해요.

 


그리고 신것이 먹고 싶어지거나 평소에는 입에 대지도 않는 음식들이 갑자기 생각나기도 하며, 침이 많아지고 숨이 가쁜 증상도 바로 입덧에 속한다고 해요. 입덧이 심한 분들의 경우에는 음식은 물론 물조차도 먹질 못해서 영양이 부족할뿐더러 신경쇠약 증세로까지 발전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입덧 완화 음식입덧이 심할 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신맛이 나는 음식


신맛은 입맛을 돌게하는 효과가 있어요. 입맛이 없을 때는 레몬, 요구르트, 그리고 신 김치와 같이 신맛이 나는 음식을 한번 먹어보세요. 특히, 딸기, 키위, 오렌지는 신맛으로 입맛이 돌고 엽산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임산부에게는 딱이에요.

 

 

 차가운 음식

 

미지근한 음식들은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차가운 음식이 먹기가 훨씬 수월해지고 장운동도 활발해지기 때문에 속이 편해져요. 음식으로는 신맛이 나면서 차가운 비빔국수나 메밀국수, 과일, 토스트가 도움이 많이 돼요.

 

 

 

 주기적으로 먹는 바나나


입덧은 공복에서 더 많이 느낀다고 해요. 그래서 음식을 조금씩 자주 먹어주는게 좋은데, 한번에 많은 음식들을 먹으면 위의 활동이 왕성해져서 입덧이 더 심해질 수 있다고 해요. 식욕이 생기면 언제든지 조금씩 오래 먹는게 좋아요. 그런 점에서 바나나가 도움이 되는데요. 바나나에는 비타민, 엽산, 칼륨 등이 풍부해서 임신부가 필수로 섭취해야하는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고 특히 칼륨은 입덧을 막는 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맞는 음식 찾기

 

임신을 경험한 분들이 추천해주는 음식들이 본인에게는 맞지 않을 수가 있어요. 입덧을 하게 되면 평소 좋아하던 음식도 싫어지기 마련인데, 자신의 현재 입맛에 맞는 음식을 찾아야 해요. 평소에는 거들떠보지 않던 음식들도 갑자기 좋아지게 될 수 있는게 바로 입덧이에요. 맞는 음식을 하나라도 찾는다면 입덧을 견디는데 많은 도움이 돼요.

충분한 수분 섭취

 

구토, 일명 토덧으로 빠져나간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야 해요. 우유, 과즙, 차, 과일, 채소 등으로 수분을 보충해야 입덧도 같이 줄일 수 있다고 하니까 꼭 참고해주세요.

 


여기서부터는 음식 말고도 입덧을 줄일 수 있는 다른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심리적 안정 유지

 

임신을 하면 입덧이 생긴다는 생각의 심리적 원인도 크게 작용해요. 대부분 스트레스를 받거나 예민할 때 입덧이 더 심하게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산책을 해서 기분전환을 하거나 심호흡으로 마음을 가다듬어주고 입덧 자체를 병이 아니기 때문에 편안하게 받아들이면 증상이 훨씬 가벼워져요.

 

 집중할 수 있는 취미 찾기

 

어떤 일에 집중하면 입덧을 잠시나마 잊을 수 있어요. 집중하는 동안에는 마음이 진정되고 생활에 활력도 생겨서 스트레스를 줄여줘요. 영화나 음악감상 등 집중할 수 있는 취미를 한번 찾아보세요.

 

 

 손발 마사지

 

손발의 지압점을 눌러주면 입덧을 줄여 주는걸 아시나요? 손발에 집중되어 있는 지압점은 비위 기능을 조절하는 자리인데, 손과 발 전체를 10분정도 마사지해주면 입덧도 줄고 내장기능이 좋아져 변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까 자주 주물러서 효과를 보세요.

 

 

 샤워 자주하기

 

몸에 힘이 없다는 이유로 샤워를 멀리하면 입덧이 더 악화돼요. 샤워를 하면 물줄기가 몸에 닿을 때 음이온이 나온다고 하는데요. 아로마 목욕제와 같은 베스용품을 이용해서 샤워를 자주하게 되면 입덧을 줄이고 기분도 상쾌해져요.

 

 

지금까지 입덧 완화 음식과 심할 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거의 아무것도 먹을 수 없고 냄새도 맡기 어려운 경우나 몸무게가 많이 감소하는 등 증상이 너무 심하다면 몸에 이상이 생길 수 있으니 담당 의사의 진료를 꼭 받아보셔야 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