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귓볼 몽우리 원인 귓불 주름 피지낭종 지방종

2021. 2. 18.

귓볼 몽우리 원인 귓불 주름 피지낭종 지방종


귓볼 몽우리


어느날 귀를 만졌는데 귓볼에 뭔가 만져진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학창시절에 귓볼 안에 뭔가 멍울 같은 작은 혹이 잡힌적이 있었는데, 지금와서 생각해보니 그게 귓볼 몽우리 였어요. 그 당시에는 별거 아닌 것 같아서 방치했다가 정말 다행히도 자연치유되었었는데, 이게 점점 커지게 되면 육안으로도 귓볼 몽우리를 확인할 수 있고 검사를 통해 질환 여부를 확인해야한다고 해요. 그러면 이 귓볼 몽우리가 생기는 원인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귓볼? 귓불!

 

귓볼 몽우리에 대해 말씀드리기 전에, 먼저 바로잡고 가야할게 있어요. 바로 귓볼의 명칭인데요. 일반적으로 대부분 귓볼로 많이들 알고 계신데, 귓볼은 잘못된 표현이고 귓불이 바른 표현이라고 해요. 하지만 귓볼로 알고 계신분들이 많아서 이 글에서는 귓볼을 많이 쓰고 있기는 한데, 귓불이 맞는 표현이라는 점은 알아주셨으면 해요.

 귓볼 몽우리

 

 

몽우리는 작은 혹을 말해요. 그래서 귓볼 몽우리라하면 귓볼(귓불)에 있는 작은 혹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귓불에 티가 나지 않을 정도로 작은 뭉침현상이 있다면 크게 개의치 않아도 되겠지만, 육안으로 보기에도 심한 모습이라면 디테일하게 살펴봐야 해요. 만약에 염증에 의해 생긴 림프절 몽우리라면 항생제 요법으로 줄어드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주변 기관에 암이 있고 전이성암이 림프절 몽우리를 만드는 경우도 있어서 질환인지 아닌지 검사를 통해서 확인을 꼭 하셔야 해요.

 

 

 피지낭종

 

 

귓볼 몽우리피지 낭종에 의해서도 일어날 수 있어요. 피부 아래에 노폐물이 쌓인 귓볼 피지 주머니가 형성되는 건데요. 진피층의 피지선이 막히면 주머니가 생기고 피부 내부 속 각질과 피지, 죽은세포가 뭉쳐서 피부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피지가 고여 원형덩어리가 생기는 염증성 질환을 말해요. 피지낭종의 경우 피지선이 있는 부위라면 어디에나 발생할 수 있는데 생김새가 여드름과 비슷해서 구분이 잘 안갈 수 있어요. 여드름은 짜거나 그대로 두면 자연스럽게 사라지지만, 피지낭종은 압출하거나 수술적 치료를 해야 고름을 제거할 수 있어요. 스스로 압출하면 흉터나 근막염이 생길 수 있어서 병원을 찾아 제거하시는걸 추천드려요.

 켈로이드

 

 

귓볼 몽우리가 피지낭종이라면 크게 자라나는 문제는 발생하지 않지만 켈로이드흉이라면 심미적인 문제를 일으킬만큼 크게 자라날 수 있어요. 켈로이드는 피어싱 등 인위적으로 생긴 상처나 여드름을 짜고 난 뒤 자연스럽게 생긴 상처가 본래의 형태로 되돌아가는 과정에서 과도하게 콜라겐이 형성되면서 발생하는 귓볼 몽우리인데요. 켈로이드는 체질적인 원인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사실상 예방하는게 불가능해서 켈로이드로 의심되는 귓볼 몽우리가 생겼다면 조기에 치료를 받아야 해요. 켈로이드는 절제술을 통해 제거를 하더라도 다시 증상이 발현될 수 있어서 관련 지식이 깊은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게 좋아요.

 

 

 지방종

 

 

귓볼 몽우리를 만져보았는데 통증이 없고 말랑말랑하다면 지방종일 가능성이 있어요. 지방종은 귓볼뿐 아니라 팔이나 가슴 등 신체의 다양한 부위에서 일어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크기가 점점 커져서 최대 10cm까지 될 수 있어요. 지방종은 양성종양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까지는 없지만 만약 지방육종이라면 악성이기 때문에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서 확인을 하셔야 해요. 겉으로 보기에는 어떤 질환인지 정확하게 알 수 없어서 초음파를 통해 낭종의 위치나 크기, 특성 등을 제대로 검사할 필요가 있고 지방육종일 가능성도 있어서 비교를 통해 증상에 맞는 적절한 방법으로 치료를 받아보셔야 해요.

 

 

 귓볼주름

 

귓볼(귓불)에 몽우리라기보다는 귓불을 가로질러 대각선으로 선명하게 난 주름이 있다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어서 발생한 귓볼주름일 수 있어요. 귓불의 주름은 전신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거나 혈관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간접적인 지표가 될 수 있는데요. 귓불은 모세혈관을 통해서 각종 영양분은 물론 산소를 공급받는데, 혈액순환의 장애로 귓불로 가는 영양분이 불충분하다면 귓불의 지방이 위축되면서 귓볼 주름이 생길 수 있어요.

 

 

특히, 동맥경화가 진행된 경우 주름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병원에 검진을 받아보시는게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왜냐하면, 귓볼주름이 뇌혈관 질환, 혈관성 치매와의 연관성도 밝혀졌기 때문이에요. 실제로 미국과 유럽에서는 이미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고, 귓불 주름이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뇌혈관 퇴행성변화가 무려 7.3배, 치매는 2배 증가한다는 결과가 있어요.

 

 

지금까지 귓볼 몽우리 귓불 주름 피지낭종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우연히 귓볼을 만졌다가 몽우리가 잡힌다면 위의 예시들을 통해서 진료를 받아야할지 여부를 판단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에요. 대수롭지 않게 넘어갈정도의 귓볼 몽우리라면 상관없겠지만, 지방육종 같은 경우에는 악성종양이기 때문에 꼭 전문의의 도움을 받으셔야 하거든요.

댓글